작성일 댓글 남기기

FedEX 실적보고 다시 역추적하기

숫자로 이뤄진 세상, 과거 정보, 경험한 뇌의 오류

관심의 영역에서 벗어나면 아예 지켜보지 않는 인간의 뇌, 정보를 봐도 선택적으로 배제되는 기억의 제외(Forgetting)는 뇌가 의도적으로 정보를 잊는 과정입니다. 모든 정보를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뇌는 불필요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잊어버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이 오히려 현재의 데이터를 제대로 보지 않게 되는 것인데 사람인지라 과거 폭락했던 Fedex에 대한 인식이 현재의 정보를 기피하거나 왜곡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처럼 시간이 흘러도 정보가 왜곡될 수 있고, 이는 후에 제외되거나 잊힐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아예 Fedex를 안 본 이유가 물류 쪽에 관심을 안 가진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과거의 경험이 현재를 정확히 못 본 실수입니다.

 회계연도 24년 3분기 

EPS $3.86 (예상 $3.51) 

상회 

 매출 $21.7B (예상 $21.97B) 

하회 

 전년동기비교 

– 총매출 -2% 감소 

– 영업이익 +19% 증가 

– 영업마진 6%

워랜버핏의 미국철도물류회사 BNSF는 흐릿하지만 기억이 나면서 최근 6개월 동안 물류 대란과 원자재 대란에 대한 생각을 잊고 있었어요. 아주 기본적인 인덱스들인데 타 분야에 투자하거나 공부할 생각으로 실적발표 위주의 주식 매매방법을 사용하려 한 게 아니어서 세상을 이루고 있는 숫자 공부에 대한 자극이 되었습니다.

https://www.marketwatch.com/investing/index/tran?countrycode=xx

홍해사태로 해상운송 운송료 증가 및 물류대란이 나면서 작년 원자재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해상대신 항공수송이 늘어나서 압도적인 실적을 보입니다.

여기서 수송지수, 해상 운송회사, 내륙 운송회사, 항공 수송회사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과거 비해 거의 모든 회사들이 실적이 2021년 정도로 좋아졌다는 것이 나옵니다.

그러면 선별적으로 실적발표하는 물류회사를 골라 확인하고 미리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됩니다. 지금은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분야로 전환해야 할 시점입니다.

특정종목에 너무 많이 투자했고 상방에 룸이 별로 없어서 이제 전고점을 돌파할 주식을 찾아두고 선택해 둘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세상을 보는 눈이 조금 달라진 것을 느끼며 공부 없이 투자하는 것은 죄가 된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종목추천 투자의견 아닙니다. 그냥 공부 중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